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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30]전기차배터리/ 중국CATL 1위,중국내수기반 사용량 1위/ LG화학 2위/ 일본 파나소닉 3위 차지/ 3강체제 구축 / 삼성SDI 4위/ SK이노베이션 5위

hanchiro 2020. 11. 30. 12: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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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전기차 배터리가 중국 CATL에 1위를 내어줬네요. 하지만 2위,4위,5위를 우리나라가 차지한 상태에서 중국, 한국, 일본의 3강체제가 구축되었습니다.

LG화학, 전기차 배터리 시장서 중국 CATL에 1위 내줬다

https://cnbc.sbs.co.kr/article/10001003921

세계 배터리 1위 자존심 대결...LG화학 - 中 CATL `엎치락 뒤치락`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20112802109932781001

 

SNE리서치는 매월 전기차와 하이브리드 차량,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 판매량과 해당 차량에 탑재된 배터리 용량을 곱하는 방식으로 회사별 전기차용 배터리 사용량을 집계합니다.

 

세계 전기차용 배터리 사용량 1위, 중국의 CATL

2020년 3월부터 세계 전기차용 배터리 사용량 1위 자리를 수성해왔던 LG화학은 최근 발표된 통계에서 중국의 CATL에 밀린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2020년 11월 28일, SNE리서치 - CATL 총 192.Gwh / 전체 사용량 23.1%

2020년 11월 28일 에너지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9월 글로벌 전기차(EV, PHEV, HEV) 탑재 배터리 사용량에서 CATL은 총 19.2GWh(기가와트시)로, LG화학을 제치고 1위에 올라섰습니다.

CATL의 전기차용 배터리 사용량은 전체 사용량(83.0GWh)의 23.1%를 차지합니다.

푸조 전기차 e-208, 중국 전기차 업체 니오 ES6, 리오토, 리샹원 등 CATL배터리 사용

SNE리서치는 "푸조 전기차 e-208과 중국 전기차 업체 니오(NIO) ES6, 리오토의 리샹원 등에서 CATL 배터리 물량 증가가 뒷받침했다"고 설명했습니다.

2위 ,LG화학, 189.9Gwh/ 전체 사용량 22.9%

LG화학의 올해 1∼9월 누적 사용량은 18.9GWh(22.9%)를 기록하며 2위로 밀려났습니다.

3위, 일본 파나소닉, 17.6GWh / 전체 사용량 21.2%

일본 파나소닉은 17.6GWh(21.2%)로 3위를 차지했습니다.

4위, 삼성SDI은 5.1GWh(6.2%) 5위 SK이노베이션은 4.6GWh(5.5%)

삼성SDI은 5.1GWh(6.2%), SK이노베이션은 4.6GWh(5.5%)로 각각 4위, 5위를 차지했습니다.

LG화학, CATL, 파나소닉 등 3개 업체 전체 시장의 약 67% 점유율, 3강체제 구축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 시장은 LG화학과 CATL, 파나소닉 등 3개 업체가 전체 시장의 약 67% 점유율을 차지하는 '3강 체제'가 구축돼 있습니다.

중국 CATL, 자국내 탄탄한 내수 시장 기반으로 계속 누적 사용량 계속 지키고 있어

중국 CATL은 자국 내 탄탄한 내수시장을 기반으로 2017∼2019년 3년 연속 1위 자리를 지켜왔습니다.

하지만 이후 LG화학은 빠른 속도로 점유율을 늘려 올해 3월부터 처음 연간 누적 배터리 사용량 1위를 기록하고 8월까지 누적 사용량 1위 자리를 이어왔습니다.

전기차 배터리 사용량은 각사의 배터리 탑재 차량 모델 판매량에 큰 영향을 받아 순위 다툼이 치열합니다.


아무래도 우리나라의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서 앞으로 세계 1위를 내어주게 되었네요.

전에 블로그에 올렸던 내용이 있습니다. 한번 확인 해보세요 ^^

[20.10.06]만만찮은 '3敵'의 공세…K배터리 아성 흔들리나/ 중국 전기차 보조금 2022년연장, 중국CATL 추격, 스웨덴 노스볼트 6억유로투자유치, 테슬라 내재화 시작

https://blog.naver.com/gkswoghd/222108728509

1. 전기차 시장은 중국과 유럽의 시장 성장력이 가장 큰데, 중국 CATL이 중국내 내수시장을 꽉 잡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2. LG화학 등 한국 업체, 기술력과 셀 제조 능력에서 중국에 앞서지만 전기차 배터리의 핵심 소재인 니켈 양극재를 70% 이상 중국에서 수입하는 등 원자재 확보 면에서 중국에 밀리기 때문입니다.

3. 중국 정부는 전기차 보조금을 2022년까지 연장하고, 농촌지역까지 전기차 적극 보급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4. 유럽의 전기차 시장에서 70%를 한국이 장악하고 있지만, 스웨덴 노스볼트가 6억유로를 투자유치하면서 2030년까지 유럽내 배터리 생산량 연 150GWh 규모 늘릴 예정이라고 합니다.

5. 전기차 공룡 테슬라는 배터리 업체 인수에 나서며 ‘내재화’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전기차 배터리를 자체 조달하는 수직계열화에 적극 나서고 있는데, 이미 독일 배터리업체 ATW 오토메이션 인수에 나섰습니다.

이런 이유들로 인해, 이번에 배터리 시장에서 우리나라가 세계 1위에서 2위로 내려오게 되었네요.